생활요리레시피

열무 효능 열무 비빔국수 만드는 법 비빔장 레시피 열무 고르는 법

빈쭈니 2023. 7. 20. 11:00
728x90
반응형

 

열무 효능 알아보자!

①열무란 
열무는 우리나라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에서 재배되는 채소입니다. 무의 어린잎을 뜻하는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김치를 담가 먹으며 봄여름에 많이 먹는데 잎이 연하고 아삭한 식감과 시원한 맛 덕분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빔밥 재료로도 많이 쓰이고 물김치나 겉절이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입맛 없을 때 밥에 비벼 먹으면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 만드는 매력만점 음식입니다.

②열무 효능

봄, 여름 제철 채소인 열무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식욕을 돋우는데 탁월하며 특히 열무를 활용한 열무김치는 여름철 별미로 꼽히는데 이름처럼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더운 여름에 먹기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여름철 더위 예방 및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칼륨과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과 엽산이 함유되어 혈압 조절과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몸에 좋은 건강식품인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열무는 수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랍니다.

③열무 고르는 법

열무의 잎이 연둣빛으로 싱싱하고 줄기의 수분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작고 날씬한 어린 열무가 섭취하기 좋으며 잎이 가늘면 물러질 수 있으니 줄기는 도톰한 열무가 좋습니다.

④열무 보관방법
열무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면 된다고 하지만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빨리 먹는 게 좋습니다. 만약 김치를 담가서 먹을 경우엔 소금에 절여서 물기를 뺀 후에 냉장보관 하면 됩니다.

⑤열무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열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열무 속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을 경우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⑥열무 활용요리

몸에 좋은 열무는 활용할 수 있는 요리가 다양한데 그중 열무 비빔밥이나 비빔국수는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고 더운 계절이면 별미식으로 많이 해 먹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잘 익은 열무김치를 활용하여 열무비빔국수를 만들어 보려 합니다.  저 역시 비빔국수를 좋아하는데 특히나 요즘같이 더운 날이면 입맛 없을 때 먹으면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마법 같은 음식입니다. 봄, 여름 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비빔국수! 새콤 매콤한 맛과 아삭한 식감 덕분에 자주 찾게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막상 만들어 먹으려고 하면 번거로워서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요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간단 레시피로 맛있는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소면(1인분 기준), 청양고추 2개, 삶은 계란 1개, 양파 0.5개, 오이 0.5개, 열무김치

비빔양념장(밥숟가락 기준) - 고추장 1숟가락, 매실액 2숟가락, 고춧가루 1/2숟가락, 설탕 1/3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통깨 1숟가락

 

< 재료 손질 >

오이는 1/2만 사용하며 어슷하게 썰어서 얇게 채 썰어주세요.

양파도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1/2만 사용하며 얇게 채 썰어주세요.

청양 고추도 잘게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삶은 계란 1개는 길게 반만 썰어주세요.

잘 익은 열무김치는 2~3cm 크기로 썰어주세요.

 

< 조리과정 >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소면이 달라 붓지 않게 잘 저어주세요.

소면이 떠오르면 찬물 종이컵 기준 한 컵을 넣어주세요. ( 총 2번 반복해 줍니다.)

그런 다음 소면을 찬물에 빠르게 주물러 헹구어 주세요. 

소면을 헹군 다음 물이 빠지도록 체에 바쳐 놓습니다.

물이 잘 빠진 소면을 오목한 볼에 넣고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양념이 잘 배도록 소면만 먼저 버무려 줍니다.

오이 조금 남겨두고 썰어둔 야채를 다 넣어주세요.

열무김치도 함께 넣어주세요.

양념이 잘 배도록 버무려 주고 양념은 재료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부족한 간은 추가로 더 넣으셔도 됩니다.

마무리로 통깨 1숟가락을 뿌려주세요.

통깨 넣고 한 번 더 버무려 주면 조리 과정은 끝났습니다.

그릇에 옮겨 담고 남은 오이와 삶은 계란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오늘은 입맛 돋아주는 열무비빔국수를 만들어보고 열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콤달콤한 비빔양념과 열무김치와 조화가 잘 이루어져 한 동안 더워 입맛 없었는데 제대로 입맛을 살려주는 음식이었습니다. 잘 익은 열무김치를 활용하여 이렇게 국수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고 집에 있는 야채들을 함께 활용하니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리며 이상 생활요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