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닭볶음탕 만드는 법/ 고추장 넣지 않고 깔끔한 국물 닭도리탕레시피/닭요리

빈쭈니 2023. 7. 14. 11:00
728x90
반응형

한국인이 좋아하는 닭볶음탕 

닭볶음탕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 매콤 달콤한 양념과 부드러운 닭고기살 그리고 감자나 당근 등 다양한 채소들을 밥 위에 올려 비벼 먹는 맛이 일품입니다. 저 역시 닭요리를 좋아해서 치킨과 찜닭 그리고 닭볶음탕 등 다양한 요리를 일주일에 한 번씩은 꼭 먹는데 특히 그중 닭볶음탕은 매콤한 양념소스에 각종 채소들을 넣고 보글보글 끓여 먹는 닭볶음탕은 제 최애 메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인 닭볶음탕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닭볶음탕용 닭 손질법
보통 마트에서는 볶음탕용 닭을 따로 판매하는데 손질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생닭 그대로 포장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냉동상태라면 해동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시고 가위나 칼로 지저분한 부분들을 잘라 내주시면 됩니다. 내장 같은 경우엔 그냥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되지만 피는 반드시 찬물에 담가두셔야 합니다. 그래야 응고되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에 담가서 비린내를 제거하면 더욱 좋습니다. 냉장보관 상태였다면 그냥 씻어서 조리하셔도 됩니다.

 

- 닭볶음탕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닭볶음탕용 1팩, 감자 2개, 양파 1개, 청양고추 4개, 당근 1/2개, 대파 1개, 새송이버섯(원하시는 버섯으로 선택), 다진 마늘 2~3숟가락(밥 숟가락 기준), 간장 1/2컵, 설탕 2숟가락, 미림이나 소주 2~3숟가락, 고춧가루 1/2컵

 

< 재료 손질 >

먼저 닭볶음탕용 닭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핏물 제거 후 우유에 재워놓습니다. 

 감자 2개는 가운데 1/4로 나눠어 잘라주세요.

대파 1개는 큼직하게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청양고추도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양파 1개는 가운데 반갈라 잘라주고 깍둑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당근 1/2개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새송이버섯도 먹기 좋을 크기로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 조리 과정 >

냄비에 손질된 닭을 넣고 물을 잠길 정도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전에 간장 1/2컵을 넣어주세요.

설탕 2숟가락을 넣어주세요.

* 설탕과 간장을 처음부터 넣어야 양념이 잘 배어서 좋습니다.

미림이나 소주도 조금 넣어서 잡내를 잡아줍니다.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끓여주세요.

20분 후 고춧가루 1/2컵을 넣어주세요.

썰어놓은 감자, 청양고추, 마늘, 당근을 다 넣어주세요. 그런 다음 재료 위에 국물을 끼얹어 주세요.

뚜껑을 닫고 10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10분 후 양파와 새송이 버섯을 넣어주세요.

거의 마무리 단계에 대파와 추가로 만가닥 버섯도 넣어줬습니다.

버섯이 익도록 살짝 뚜껑을 닫고 2~3분 정도 더 끓이면 조리과정 끝났습니다.

먹기 좋게 그릇에 담아 올리면  맛있는 닭볶음탕 완성입니다.

 

오늘은 닭손질법도 알아보고 깔끔하고 매콤한 닭볶음탕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포슬포슬한 감자 한입 먹고 쫄깃한 버섯들도 골라먹고 고기랑 야채 같이 먹으면 꿀맛입니다. 퍽퍽 살 부분도 전혀 퍽퍽하지 않고 부드러워서 먹기 좋았습니다. 먹다 보니 어느새 바닥을 드러낸 냄비.. 하지만 남은 양념에 볶음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배가 불러도 볶음밥은 포기할 수 없죠. 고소한 참기름 냄새 솔솔 나는 볶음밥 완성해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남아있는 살코기 올려서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매콤 달콤 얼큰한 닭볶음탕 먹고 스트레스 확 날려버리세요! 이상 생활요리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