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간단요리 소고기 계란 장조림 만드는 법 밑반찬 레시피

빈쭈니 2023. 8. 1. 11:00
728x90
반응형

간단 요리 쉽게 만드는 밑반찬레시피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반찬이며 밥도둑 반찬인 소고기 계란 장조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기반찬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텐데요, 특히나 장조림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반찬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 엄마가 해주시는 장조림을 참 좋아했는데 개인적으로 메추리알보다는 달걀을 좋아해서 항상 달걀장조림을 만들어먹었습니다. 이번엔 특별히 소고기를 넣어서 더욱 맛있게 만들어보았는데 고기반찬 중에서도 특히나 부드럽고 짭조름한 맛이 일품이라 밥이랑 같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답니다. 그래서 항상 냉장고에 떨어지지 않게 채워두곤 하는데 이렇게 만들어두면 일주일 내내 먹어도 질리지 않는답니다. 하지만 매번 사 먹기엔 양도 적고 비싼데 이번 기회에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먼저 소고기 활용 부위와 계란 삶는 시간을 알고 만들러 가볼까요?

 

소고기 활용 부위
소고기 장조림용으로는 홍두깨살과 우둔살이 많이 쓰입니다.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은 부위라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위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운동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재료이며 맛도 좋아 많이 활용되는 부위입니다.

 

계란 삶는 시간
삶는 시간은 딱 10분 내외로 충분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 한 스푼 넣고 7~8분 삶아주면 반숙 8~9분 삶으면 완숙이랍니다. 삶은 계란 껍데기 벗기기가 귀찮다면 미리 찬물에 담가뒀다가 까면 쉽게 깔 수 있습니다.

※ 달걀 삶을 때 식초와 소금을 넣어주면 달걀이 터지지 않고 예쁘게 삶아지고 껍질도 잘 까지며 모양도 예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적당히 넣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소고기 계란 장조림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꽈리고추, 홍고추 1개, 청양고추 3개, 삶은 달걀 15~20알, 표고버섯 1~2개(슬라이스 활용), 통마늘 한 줌, 장조림용 소고기 300g(우둔살이나 홍두깨살 원하시는 부위활용), 대파 1개, 간장 1.5컵, 고기육수 3컵

 

< 재료 손질 >

꽈리고추를 꼭지를 딴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바쳐 놓습니다.

먼저 소고기를 찬물에 넣고 20~30분 정도 핏물을 빼주세요. 그런 다음 냄비에 찬물을 붓고 소고기와 대파 통으로 넣고 30분 정도 삶아주세요. 

청양고추와 홍고추 큼직하게 반만 썰어주시고 통마늘은 꼭지만 칼로 잘라 주세요.

고기가 다 삶아졌으면 대파는 버리고 고기는 식히며 육수는 버리지 않고 식혀 둡니다. 그런 다음고기는 한입크기로 썰어주거나 찢어줍니다.

 

< 조리 과정 >

냄비에 간장 1.5컵과 고기육수 3컵을 넣어주세요. ( 참고로 저는 단맛을 원치 않아서 설탕을 넣지 않았지만 단맛을 원하시면 설탕이나 올리고당 1~2숟가락을 넣어주세요. 선택사항)

그런 다음 삶은 계란과 통마늘, 표고버섯, 삶은 소고기와 꽈리고추, 청양고추, 홍고추도 다 넣어주세요.

15~20분 정도 끓여주시고 고추가 숨이 죽으면 조리 과정은 끝났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맛있는 밥반찬 소고기 계란 장조림 완성입니다.

 

오늘은 밥반찬 레시피로 간단하게 만드는 소고기 계란 장조림을 만들어 보았는데 만드는 과정이 너무나 쉬워 뚝딱 할 수 있었습니다. 고기 육수와 표고버섯 그리고 야채육수 향이 어우러져 간장 외에 특별히 양념을 하지 않아도 감칠맛이 나서 좋았습니다. 짭조름한 소고기와 계란을 그냥 밥반찬으로 드셔도 좋고 밥에 비벼 먹어도 담백하고 짭조름하니 너무나 맛있었습니다. 이렇게 장조림 하나 만들어 놓으면 일주일은 반찬 걱정하지 않아서 너무나 좋고 만드는 과정이 간단하니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 보심 어떨까요? 이상 생활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