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감자 고로케 만들기 감자 고로케 칼로리 치즈 감자 크로켓 만드는 법 감자요리 감자 효능

빈쭈니 2023. 12. 19. 10:00
728x90
반응형

감자 효능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쌀만큼이나 자주 먹는 음식이 바로 감자입니다. 그래서인지 옛날부터 구황작물로도 불렸습니다. 이러한 감자는 탄수화물 식품이지만 비타민C도 풍부해서 영양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제격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자 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감자 효능

우선 감자 칼로리는 100g당 66kcal로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 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과식을 예방합니다. 또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혈압조절 및 부종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철분 함유량이 높아 빈혈 개선에 좋습니다. 다만 신장 질환 환자나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피부 미용에 좋은데요.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치즈와 감자 활용요리

오늘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인 감자고로케를 만들어 볼텐데요~고로케는 일본식 발음이고 크로켓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고로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냥 고로케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고로케는 으깬 감자에 옥수수콘과 치즈스틱 등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만드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재료 준비과정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해서 요리 시간을 단축시키면 좋습니다. 감자고로케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이기 때문에 주말에 가족끼리 모여서 만들어보는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치즈 감자 고로케 만들러 가볼까요?

 

- 치즈 감자 고로케 만들기 -

< 재료 준비 >

슬라이스 햄 1팩, 옥수수콘 3~4숟가락, 감자 5개, 계란 3알, 스트링치즈 4개 (모차렐라 치즈 대체 가능), 소금 0.5 숟가락, 빵가루, 식용유

감자 양념( 밥 숟가락 기준) - 소금 1/3 숟가락, 마요네즈 1숟가락, 후추와 파슬리 조금

 

< 재료 손질 >

먼저 감자 5개를 껍질은 다 제거 후 토막을 내주고 냄비에 감자 잠길만큼의 물을 붓고 감자와 소금 0.5숟가락을 넣고 삶아줍니다. 

그런 다음 스트링치즈 4개를 3 등분하여 잘라주며 햄은 잘게 썰어주고 볼에 계란 3알을 넣고 잘 풀어줍니다.

 

< 조리 과정 >

감자가 잘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확인해 주며 잘 익은 감자는 꺼내 체에 바쳐 식혀줍니다.

다 식은 감자는 볼에  다 넣고 포크로 으깨 주고 으깬 감자에 양념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 소금 1/3숟가락, 후추 조금, 마요네즈 1숟가락, 파슬리 조금)

그리고 옥수수콘 3~4숟가락과 다진햄을 다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옥수수콘은 취향에 따라 원하시는 만큼 추가 가능)

잘 버물린 다음 으깬 감자를 네모모양으로 만들어서 안에 스트링 치즈 1개씩 넣어줍니다.

치즈 넣고 으깬 감자로 잘 덮어 네모 모양을 만들어주세요.

모양을 만든 고로케 반죽을 밀가루를 겉만 묻혀 주시고 계란물을 입혀서 빵가루를 묻혀주세요.

볶음팬에 식용유를 크로켓이 잠길 정도로 넣어주며 튀김온도를 반죽물이나 튀김가루를 조금 넣어 떠오르면 만들어둔 고로케를 넣고 튀겨줍니다.

가스 불은 타지 않게 중불이나 약불로 하셔야 하며 크로켓 겉이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되는데 감자를 미리 익힌 것이라 노릇한 색만 나오면 조리 과정은 끝났습니다. 크로켓을 체에 바쳐 기름을 빼줍니다.

 

접시에 옮겨 담으면 고소하고 담백한 치즈감자크로켓 완성입니다!

보이시나요? 반 쪼개보니 쫄깃한 치즈가 쭉 늘어났습니다.

 

오늘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의 치즈 감자크로켓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어렵지 않고 간단하죠? 이렇게 만들어진 고로케 위에 취향에 따라 케첩이나 마요네즈를 뿌려 넣어 먹어도 되고 모닝빵에 넣어 함께 먹어도 맛있습니다. 고로케 안에 치즈가 들어 있어 고소함과 담백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간식으로도 좋고 맥주 안주로도 좋아서 종종 이렇게 만들어 먹는데 오늘도 너무나 좋았습니다. 여러분도 주말에 한번 만들어서 드셔 보시길 바라며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