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남은 동치미무 활용요리 동치미무 무침 만들기 무의 효능 동치미무침 레시피 무짠지무침 동치미요리

빈쭈니 2024. 4. 1. 12:15
728x90
반응형

무의 효능 알아보자!

여러분은 동치미 좋아하시나요? 겨울철 시원한 동치미 국물 한 사발 들이키면 사이다를 마신 것처럼 속이 시원하면서 뚫리는 맛을 느끼게 됩니다. 이처럼 무의 특유한 알싸한 매운맛과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겨울철 무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무의 효능

① 골다공증 예방 - 무의 잎 부분에 풍부한 칼슘이 골다공증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② 암 예방 - 항암성분이 위벽을 보호하고 발암물질을 분해하는 옥시다아제는 해독작용을 하여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③ 변비예방과 부종 감소 - 칼륨과 식이섬유, 리그닌 성분이 당질의 소화흡수를 억제하고 노폐물 흡착을 시켜 독소를 배출해 주니 변비 예방과 부종을 감소해 줍니다.

④ 감기예방 - 메틸메르캅탄 성분이 항균작용을 하여 우리가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무즙을 강판에 갈아 꿀 타서 먹으면 감기예방과 기관지를 보호해 줘 기관지 건강에도 좋습니다.

⑤ 노화방지 - 식이섬유와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 침착을 억제하며 탄력 있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⑥ 식중독 예방 - 톡 쏘는 아린 성분이 항균효과가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좋으며 소화촉진과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동치미 무 활용 요리

무를 활용한 요리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깍두기, 동치미, 소고기 뭇국, 무말랭이무침, 무나물 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무는 열을 가하면 영양 손실이 크니 이왕이면 영양 손실이 적은 요리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열을 가하지 않고 자연 발효된 동치미를 드시고 남은 무를 활용해 만들어 보려 합니다. 동치미 무 무침은 만드는 방법도 너무나 간단하여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밥반찬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그럼 바로 만들러 가볼까요?

 

- 동치미 무 무침 만들기 -

< 재료 준비 >

동치미 무 1/2개, 다진 마늘 1숟가락(밥 숟가락 기준) , 대파 1/3개, 통깨 1숟가락, 고춧가루 3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 재료 손질 >

동치미 무 1/2개를 얇게 슬라이스로 잘라 채 썰어주고 이때 동치미 무를 물기를 꽉 짜셔도 되고 그냥 조리하셔도 되는데 무를 따로 씻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파는 가운데 4 등분하여 잘게 송송 썰어줍니다.

 

< 조리 과정 >

넓은 볼에 썰어둔 동치미 무와 대파, 다진 마늘을 다 넣어줍니다.

그런 다음 양념으로 고춧가루 3숟가락을 넣어줍니다. 참고로 동치미 무가 이미 간이 되어 있어서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되며 고춧가루 색이 잘 입혀지도록 잘 섞어줍니다.

참기름 1숟가락과 통깨도 1숟가락을 넣어주며 참기름과 통깨가 고루 잘 섞이도록 한 번 더 섞어줍니다.

 

매콤 짭조름한 밥반찬 동치미 무 무침 완성입니다.

 

오늘은 맛있는 동치미 무 무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짭조름하고 고춧가루를 뿌려 매콤함까지 더해 입맛 없을 때 흰쌀밥 위에 올려 먹으면 다른 반찬 따로 필요 없이 아주 훌륭한 밥반찬이었습니다. 만드는 과정이 너무나 간단하고 들어가는 재료도 많지 않아서 금세 만들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입맛 돋아주는 밥반찬 하나만 있으면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는 좋은 메뉴인 듯합니다. 여러분도 남은 동치미 무로 이렇게 만들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