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오징어실채 요리 오징어 실채볶음 만들기 5분만에 완성하는 오징어실채 간장볶음 레시피 오징어 실채 보관 손질 딱딱하지 않게 볶기

빈쭈니 2024. 3. 13. 13:34
728x90
반응형

간단한데 맛은 최고 반찬! 오징어 실채 

어릴 적 도시락 반찬으로 자주 등장하던 추억의 밑반찬이 있습니다. 바로 오징어 실채입니다. 짭조름하면서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진미채볶음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반찬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오징어채는 약간 두껍고 질긴 면도 있어서 아이들은 씹기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가 안 좋은 어른들이나 아이들은 잘 안 먹기도 했었습니다. 반면 가느다란 오징어 실채는 얇기도 하지만 씹는데도 큰 불편도 없을뿐더러 계속 씹으면 고소한 맛도 올라옵니다. 그래서 오늘은 씹는데도 불편함이 없고 맛도 짭조름하면서 고소한 오징어 실채를 이용하여 밥반찬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만드는 방법도 너무나 간단해서 5분 안에 뚝딱 밥반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징어 실채 보관
진공포장되어 있는 경우라면 진공포장 그대로 냉장보관하셔도 되지만 지퍼백 같은 포장지에 들어있다면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하니 밀봉해서 냉동보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실온에서는 1~2주 안에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오징어 실채 손질
오징어 실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셔야 하는데요. 너무 잘게 자르면 씹는 식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위로 자르는 게 편하긴 하지만 손으로 찢어도 무방하답니다.

 

⊙ 딱딱해지지 않게 볶으는 방법
먼저 물에 10분 정도 불려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딱딱해지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리지 않고 그냥 볶아도 되는데 그러면 조금 질겨질 수 있는데 이때는 마요네즈를 조금 첨가하시면 고소함과 부드럽게 먹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실패 없는 오징어실채볶음 만들어 보는데 간단하지만 맛있고 건강한 반찬이니 바로 만들러 가볼까요?

 

- 오징어 실채 볶음 만들기 -

< 재료 준비 >

오징어 실채 한 봉지, 식용유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통깨 조금, 마요네즈 1숟가락(선택사항)

양념(밥숟가락 기준) - 간장 4숟가락, 고춧가루 1.5숟가락, 소주나 맛술 2숟가락, 물엿이나 올리고당 5숟가락

 

< 재료 손질 >

오징어 실채 한 봉지를 볼에 다 넣으시고 가위로 반만 잘라줍니다.

 

< 조리 과정 >

작은 그릇에 양념재료들을 다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양념재료 - 간장 4숟가락, 고춧가루 1.5숟가락, 소주나 맛술 2숟가락, 물엿 5숟가락) 참고로 살짝 매콤하게 즐기려고 고춧가루를 넣었지만 간장으로만 하실 분은 고춧가루를 빼셔도 무방합니다. 

손질된 오징어 실채를  볶음팬에 식용유 없이 살짝 구워주는데 실채가 얇아 빨리 탈 수 있으니 약불에서 빠르게 구워줍니다. 그리고는 식용유 1숟가락을 넣고 살짝만 더 구워주고 그릇에 옮겨 놓습니다.( 식용유 대신 마요네즈를 1숟가락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선택사항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볶음팬에 식용유 1숟가락을 넣고 만들어둔 양념을 다 넣어줍니다. 이때 가스불은 센 불로 하다 팬이 달궈지면 중불로 바꿔줍니다.

양념이 확 끓어오르면 가스불 중불로 하고 잘 저어가며 1~2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양념이 다 끓여줬으면 가스불을 꺼주시고 실채를 넣어줍니다.

양념과 오징어 실채를 뭉치지 않게 잘 버무려 줍니다.

오징어 실채가 잘 버물려져 색이 곱게 나왔으면 마무리로 참기름 1숟가락과 통깨 뿌려줍니다. 참고로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주면 고소함이 배가 됩니다. 참기름과 통깨 넣은 다음 한번 더 버물리면 조리과정은 끝났습니다.

 

맛있는 밥반찬 오징어 실채 볶음 완성입니다!

 

오늘도 한 끼 밥반찬으로 오징어 실채 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실 오징어 실채 볶음은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언제든 꺼내서 먹을 수 있어서 반찬 없을 때 미리 이렇게 마른반찬 하나 만들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오징어 실채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김밥 속재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밥 위에 김 깔고 깻잎 두장 올린 뒤 볶은 오징어 실채를 듬뿍 넣으면 맛있는 김밥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취향에 맞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드는 시간도 길지 않아 언제든지 뚝딱 만들 수 있으니 오늘 한번 만들어 보심 어떨까 싶습니다.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