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닭꼬치 만들기 닭꼬치 매운양념 소스만드는법 캠핑닭꼬치 닭 꼬치구이 양념 레시피

빈쭈니 2024. 1. 10. 10:00
728x90
반응형

 닭고기 활용요리

닭꼬치는 길거리 음식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간식입니다. 저도 가끔 사 먹곤 하는데요~ 너무 맛있어서 자주 먹고 싶지만 한 개에 5천 원이라는 비싼 가격과 적은 양 때문에 자주는 안 사 먹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만들어 먹어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지난 주말에 아이들 간식으로 만들어보았는데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저희 집 아이들은 고기 종류라면 뭐든 가리지 않고 먹기 때문에 아이들 입맛에도 딱 맞는 메뉴일 것 같습니다. 물론 밖에서 사 먹어도 맛있지만 가격 대비 양이 너무 적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집에서 푸짐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트에서 파는 냉동 닭다리살이나 닭가슴살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어서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며 만들어서 캠핑 가서 드셔도 맛있게 드실 수 있는 간식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맛있는 닭꼬치 요리 만들어 볼까요?

 

 

⊙ 닭고기 사용 부위
저는 닭고기 중에서도 다리살을 추천드리는데 지방과 단백질이 적당히 섞여있어서 식감도 좋고 양념도 잘 베어서 다리살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부위로는 닭가슴살도 좋습니다. 두 부위 모두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취향에 맞게 선택한 닭고기살을 우유에 재워 사용하면 잡내 제거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에어프라이어로도 구이 가능
프라이팬에 사용하시면 더 맛이 좋으나 기름 튀거나 하여 원치 않으시면 에어프라이어도 조리가 가능합니다. 에어프라이어 전용 종이포일을 깔고 구우면 기름도 안 튀고 설거지 걱정도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온도조절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신 기름기도 빠지고 겉바속촉하게 구워져서 맛있습니다. 프라이팬이나 에어프라이어 또는 숯불 중 원하시는 조리법으로 선택하여 조리하시면 됩니다.

 

- 닭꼬치 만들기 -

< 재료 준비 >

닭다리살 2쪽(원하시는 닭고기살로 준비), 식용유 2~3 숟가락

밑간 양념 (밥숟가락 기준) - 소금 후추 조금, 소주나 맛술 1숟가락

양념장 - 고추장 2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간장 4숟가락, 올리고당 5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후추 조금

 

< 재료 손질 >

먼저 우유에 재워 닭고기 잡내를 제거 후 닭고기 밑간을 해주는데 닭다리 뼈를  제거한 후 3cm 크기로 손질한 닭다리살에 소금과 후추 약간씩 그리고 소주나 맛술 1숟가락을 넣고 조물조물 버물려줍니다. (이렇게 간을 해주면 간이 잘 배어서 소스를 바르지 않고 먹어도 되고 소스를 발라 먹어도 맛있습니다.) *양념이 잘 배도록  버무려 준 다음 10분 정도 재워둡니다.

다음으로는 꼬치에 끼울 차례인데 시중에 파는 막대 꼬치나 나무젓가락을 사용하셔도 되며 나무 막대는 물에 적셔 사용하셔야 요리할 때 나무가 타지 않습니다. 나무막대에  닭다리살을  3~4점씩 끼워줍니다. 취향에 따라 대파나 떡, 마늘 등 다양한 재료를 함께 끼워주셔도 좋습니다.

 

< 조리 과정 >

먼저 볼에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양념장/밥 숟가락 기준 - 고추장 2, 고춧가루 2, 간장 4, 올리고당 5, 다진 마늘 1, 참기름 1, 후추 조금)

달궈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2~3숟가락 넣어주며 이때 불 조절이 중요한데 가스불 센 불에 익히면 겉만 타고 속은 덜 익을 수 있으니 중간 불로 줄여 서서히 닭꼬치를 익혀줍니다.

뒤집어서 반대쪽도 익혀주며 익은 한쪽면에 양념소스를 발라주시는데 한쪽 면이 어느 정도 익을 때 양념을 발라야 타지 않습니다. 양념 소스는 골고루 묻혀가며 졸여 주시면 됩니다

양념을 한쪽에 다 발랐으면 뒤집어서 반대쪽도 발라주며 양념은 2~3번을 앞, 뒤로 번갈아 발라줍니다. 소스가 어느 정도 잘 졸여졌고 노릇하게 구워졌으면 조리 과정은 끝났습니다.

 

드디어 먹음직스러운 닭꼬치가 완성되었습니다!!

 

오늘은 간식으로 좋은 닭꼬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 간식이나 어른들 술안주로 만들어 내놓으니 다들 너무나도 잘 먹어줘서 좋았던 간식 중 하나입니다. 만드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아 누구든 다 할 수 있을 듯합니다. 밖에서 사 먹는 것도 좋지만 가끔씩은 내 손으로 직접 요리해서 먹는 재미도 쏠쏠하니 여러분도 한 번 집에서 직접 만든 닭꼬치 추천드리며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