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순대볶음 황금레시피 매콤한 순대볶음 양념장 야채 순대 볶음 순대요리

빈쭈니 2023. 11. 7. 10:00
728x90
반응형

순대에 대해 알아보자!

여러분은 순대 좋아하세요? 저는 엄청 좋아해서 자주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어렸을 때 엄마가 시장에서 사 오는 순대를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제 주변 친구들이나 가족들도 순대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음식인 순대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돼지피가 들어간다는 이유로 기피하시는 분들도 있고 내장 특유의 냄새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길거리음식이자 분식류 최강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순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순대란 무엇일까?

순대는 소나 돼지의 창자 속에 여러 가지 재료를 소로 넣어 삶아 익힌 음식입니다. 순댓국집 가면 항상 같이 나오는 초장과 같이 먹는 맛이 일품입니다. 지역마다 만드는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서울식은 당면 위주로 만들고 부산식은 선지 위주로 만든다고 합니다. 강원도는 막장에 찍어먹고 제주도는 소금을 찍어먹으며 전라도에서는 초장에 찍어먹는다고 합니다.

 

종류별 특징

보통 분식집에서 많이 보이는 찰순대 같은 경우엔 찹쌀가루 등을 넣어서 만든 거라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이고 야채순대 같은 경우엔 채소들을 다져 넣어서 씹는 맛이 좋습니다. 또 피순대는 말 그대로 돼지 선지(피)로만 만든 순대입니다. 선지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어 엽산 대사를 도와주어 적혈구 생산 및 재생산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산부나 수유부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아바이마을에 가면 먹을 수 있는 오징어순대는 오징어 안에 각종 야채와 선지를 넣은 건데 매콤해서 술안주로도 제격입니다. 그리고 백순대는 말 그대로 하얀 순대인데 고기랑 두부 등을 넣고 만들어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막창순대는 돼지막장 안에 양배추, 당면, 선지 등 다양한 재료를 채워 넣은 건데 고소함의 끝판왕이라고 합니다.

 

만드는 과정

저는 처음에 순대가 돼지 창자로만 만들어지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소창과 대창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소창은 당면 등 여러 재료들을 넣어서 만든 속재료를 소창 안에 넣어주면 완성이 됩니다. 그리고 대창은 피막 부분을 제거하고 지방층을 벗겨낸 다음 손질해서 준비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순대를 찜기에 찌거나 끓는 물에 데쳐주기만 하면 맛있는 순대가 완성이 됩니다.

 

 

⊙순대 활용 요리

오늘은 분식계의 양대산맥인 떡볶이와 찰떡궁합인 순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분식집 가면 항상 빠지지 않고 주문하게 되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떡볶이의 매콤 달콤한 소스맛 덕분에 순대와 함께 먹으면 최고의 궁합이어서 자주 찾는 음식이며 매콤한 떡볶이 국물에 푹 찍어먹으면 환상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장 가면 자주 찾는 순대를 활용한 순대국밥도 해장으로 드시거나 술안주로도 많이 드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순대를 활용한 볶음을 만들어보려 하는데 매콤해서 술안주로 제격이라 자주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럼 순대볶음 바로 만들러 가볼까요?

 

순대 볶음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순대 400g, 양파 1/2개, 당근 1/3, 양배추, 대파 1개, 깻잎 1묶음, 부추 1줌, 청양고추 3개, 식용유 2~3숟가락

양념장(밥숟가락 기준) - 간장 3숟가락, 고춧가루 3숟가락, 설탕 1숟가락, 다진 마늘 2숟가락, 물엿 2숟가락, 고추장 2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소주나 맛술 3숟가락, 통깨 1숟가락

 

< 재료 손질 >

먼저 냉장순대는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돌리고 순대를 어슷 썰기로 자르면 잘 터지니 일자로 썰어주세요.

그런 다음 양파 1/2개를 반갈라 주고 1cm 간격 깍둑모양으로 썰어주며 당근도 반갈라 잘라주고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대파는 2~3cm 간격으로 큼직하게 썰어주고 깻잎은 절반을 접어 두껍게 썰어주세요.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며 양배추는 깍둑모양으로 썰고 부추는 5cm 정도 간격으로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 조리 과정 >

먼저 오목한 그릇에 양념재료를 다 넣고 잘 저어 순대볶음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양념재료 - 간장 3, 고춧가루 3, 설탕 1, 다진 마늘 2, 물엿 2, 고추장 2, 참기름 1, 소주나 맛술 3)

볶음팬에 식용유 2~3숟가락을 넣고 썰어둔 양파와 대파를 먼저 넣고 볶다가 어느 정도 파향이 나면 당근과 청양고추 그리고 양배추까지 다 넣고 볶아줍니다.

야채들이 반쯤 익었을 때 순대와 만들어둔 양념장을 다 넣어주세요.

양념이 잘 섞이도록 잘 저어주며 재료가 타지 않게 양념장 그릇에 종이컵 1/2컵 분량의 물을 넣고 저어 양념물을 넣어줍니다.

잘 저어가면서 양념을 졸여주는데 재료들이 다 익었으면 가스불을 끄고 썰어둔 깻잎을 넣어주세요.

마무리로 통깨도 뿌려주고 준비된 그릇에 옮겨 담아 고명으로 부추까지 올려주면 조리과정은 끝났습니다.

 

매콤한 순대볶음 완성입니다.

 

오늘은 순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맛있는 순대볶음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매콤하고 쫄깃한 순대볶음을 깻잎에 싸서 먹었는데 너무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밥반찬으로 드셔도 좋고 술안주로 즐겨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마트 가서 순대 한 봉지 사서 오늘 저녁메뉴로 순대볶음 만들어 보심 어떨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음식이며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