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양송이버섯 볶음 만들기 영양성분 양송이버섯 요리 양송이 효능 보관 손질 부작용

빈쭈니 2023. 11. 2. 10:00
728x90
반응형

양송이버섯 효능 알고 먹자!

양송이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맛과 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는데 특히 고기랑 같이 구워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서양에서는 스테이크 요리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양송이 버섯은 다른 버섯과는 다르게 갓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고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또한 밑동부분이 통통해서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서양의 송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고 버섯 중에서도 맛과 향이 뛰어나며 고기처럼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급 식재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고기 구울 때 같이 구워 먹거나 전골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그럼 오늘의 식재료 양송이버섯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효능
먼저 양송이버섯의 칼로리는 100g당 24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며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특히 영양성분 중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D 함유량이 높아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 및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가 있고 빈혈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버섯류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인 양송이버섯은 필수 아미노산 8종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서 영양학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비타민B군 계열 성분 역시 풍부한데 이 영양소는 신경세포 성장 및 재생에 도움을 줘서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트립신 억제제라고 불리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은 소화불량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보관법

양송이버섯은 수분함량이 적은 편이라 다른 버섯처럼 물에 씻으면 금방 물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친타월 같은 걸로 살살 닦아준 다음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습기가 많은 곳에 두면 금방 곰팡이가 피거나 물러질 수 있으니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실에 얼려두었다가 해동해서 먹어도 됩니다. 단, 한 번 얼렸던 버섯은 다시 냉장고에 넣으면 안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손질법

양송이버섯은 갓 부분 밑동을 칼로 자르거나 손으로 떼어낸 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거나 키친타월로 닦아주면 됩니다. 이때 기둥 부분은 따로 떼어내 버리지 말고 찌개나 국에 넣어서 끓이면 훨씬 진한 국물맛을 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송이버섯 부작용

양송이버섯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다 섭취 시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양송이버섯 활용 요리

양송이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재료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고기 구울 때 같이 구워 먹으면 진짜 맛있습니다. 특히 소고기랑 궁합이 좋아서 스테이크나 구이용으로 딱입니다. 그리고 파스타 재료로 양식요리로도 자주 쓰이고 찌개나 전골류에도 넣어 먹을 수 있으며 샐러드 용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볶음요리 등 각종 요리에 넣어도 식감과 맛이 좋기 때문에 자주 애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혹시 생버섯을 못 드시는 분이라면 살짝 데쳐서 드시면 특유의 향이 조금 줄어들어서 먹기 편합니다. 오늘 만들어볼 볶음은 여러 가지 야채랑 함께 볶아 드시기 때문에 밥반찬으로도 좋고 술안주로도 좋으며 만드는 과정도 쉽고 간단합니다.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와 함께 볶으시면 됩니다. 그럼 양송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만들러 가볼까요?

 

- 양송이버섯볶음 만들기 -

< 재료 준비 >

양송이버섯 1팩, 양파 1/2개, 브로콜리 1개, 마늘 5개, 홍고추 2개, 소금 1/3숟가락, 통깨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굴소스 1/2숟가락, 후추 조금, 식용유 2~3숟가락, 굵은소금 0.5숟가락

 

< 재료 손질 >

양송이버섯은 키친타월로 살살 닦아주고 밑동을 떼어낸 후 0.5cm 크기로 편 썰어주고 양파는 채 썰어주세요.

브로콜리는 줄기에서 송이만 한입 크기로 잘라주며 마늘은 편 썰어주세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시고 끓는 물에 굵은소금 0.5숟가락와 브로콜리를 넣고 살짝 데쳐주는데 1~2분 정도 데친 다음 식혀주세요.

 

< 조리 과정 >

프라이팬에 식용유 2~3숟가락을 두르고 썰어둔 마늘을 넣고 볶다가 마늘 향이 나면 썰어둔 양파와 양송이버섯도 넣고 볶아주세요.

버섯 양념은 가는 소금 1/3숟가락과 후추 조금 넣어주세요.

버섯이 반쯤 익었을 때 데친 브로콜리와 홍고추를 넣고 볶아주며 추가 양념으로는 굴소스 1/2 숟가락을 넣어주는데 굴소스는 재료 양에 따라 맛을 보시고 추가 가능합니다.

양송이버섯이 다 익었으면 가스 불을 끄고 참기름 1숟가락과 통깨 1숟가락을 넣어주세요.

 

영양 가득한 양송이버섯볶음 완성입니다!

 

오늘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양송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양송이버섯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기처럼 쫄깃한 식감에 버섯향이 입맛을 돋우아 줍니다. 고기반찬 없어도 충분히 맛있는 밥반찬으로 좋았으며 어른들은 술안주로 즐기셔도 좋을 듯합니다.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활용하셔서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