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오징어 요리 꽈리고추 오징어 조림 만드는 법 오징어 효능 구입시 주의사항

빈쭈니 2023. 9. 14. 11:00
728x90
반응형

오징어 효능 알고 맛있게 먹자!

오징어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수산물 중에서도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나 대한민국 국민 음식 중 하나인 오징어는 먹으면 먹을수록 맛있고 영양가가 높다고 합니다. 저도 오징어 볶음은 많이 좋아하지만 오징어가 최근 자연환경 파괴로 인해 서식지가 감소하면서 어종수가 급감하고 있고, 이로 인해 어종보호 및 국내산 오징어 공급량이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징어는 뿌리가 깊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큰 상징성을 지닌 음식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많이 사라져 가고 있다는 점이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징어의 효능과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

  • 혈액순환과 심혈관 질환 예방 -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눈건강 -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비타민은 눈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오징어에 루테인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스트레스 해소 - 우리 몸에 필수적인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어서 더욱더 좋은 음식인데 특히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에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경전달 물질을 생성하여 기분을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줍니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고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며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대사 속도를 조절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빈혈예방 - 아연과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노화방지 - 항산화 작용이 강해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 뇌건강 - 비타민 B12과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뇌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면역력 강화 - 비타민 B6은 단백질 대사에 활용되고 체내 활성을 조절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구입 시 주의사항
오징어는 생물로 구입하면 냉장고에 넣어두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냉동 오징어로 구입해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징어 머리 부분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라내고 먹어야 합니다. 머리 부분을 잘라낼 때는 날카로운 칼로 썰어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마지막으로 냉동보관했다가 해동해서 먹을 때는 해동 후  소금으로 잘 문질러 잘 세척 후 깨끗한 물에 잘 헹구어 씻어내야 합니다.

 

⊙활용 요리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오징어요리로는 숙회, 볶음, 젓갈, 순대 등 다양한 요리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오징어 활용요리 중 마침 냉장고에 오징어와 꽈리고추가 있어 오늘 만들어볼 요리를 결정했습니다. 바로 꽈리고추와 오징어를 넣어 간장으로 조려낸 요리인데 만드는 과정이 너무나 쉬워 후다닥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밥반찬요리입니다. 꽈리고추 오징어조림은 단짠단짠 간장조림이지만 꽈리고추를 넣어서 매콤함을 더해주니 밥반찬으로 손색없는 맛있는 요리입니다. 쉽고 간단해서 누구라도 따라 할 수 있어서 좋고 빠르게 만드는 요리라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아서 좋습니다. 자 이제 만들러 가볼까요?

 

< 꽈리고추 오징어 조림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오징어 2마리, 꽈리고추 10~15개, 홍고추 1개, 대파 1개, 마늘 3~5쪽

양념장(밥숟가락 기준)간장 8숟가락, 설탕 2숟가락, 맛술 3숟가락, 물 1컵, 참기름 1숟가락 (선택사항), 통 깨  1숟가락

 

< 재료 손질 >

꽈리고추는 세척 후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음꽈리고추 큰 것은 한입 크기로 반을 잘라줍니다. 그리고 대파 1개를 잘 씻어서 어슷 썰기로 썰어주세요.

마늘 3~5쪽을 편 썰어주고 홍고추 1개를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굵은소금으로 오징어를 문질러 잘 세척한 후 손질된 오징어 몸통은 1cm 간격으로 통으로 썰어주며 다리는 3~5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 조리 과정 >

먼저 조림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간장 8숟가락, 설탕 2숟가락, 맛술 3숟가락, 물 1컵)

*양념장은 재료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맛을 보시고 추가로 조절해 주세요.

뚜껑이 있는 냄비에 준비해 둔 양념장을 넣고 끓여줍니다. 뽀글뽀글 양념장이 끓어오르면  손질해 둔 오징어와 꽈리고추, 마늘도 다 넣고 졸입니다. 가스 불은 중불로 하고 뚜껑을 닫아 졸여주며 중간중간 한 번씩 뚜껑을 열고 뒤집어 주세요.

고추가 반쯤 숨이 죽으면 손질된 대파를 넣어주며 잘 졸여졌으면 가스불을 꺼주세요.

마무리 참기름 1숟가락 넣어주는데 참기름은 선택사항이니 참고하시고 통깨 1숟가락도 뿌려주세요.

짭조름한 꽈리고추 오징어 조림 완성입니다!!

 

 

오늘은 오징어 효능도 알아보고 밥반찬으로 좋은 꽈리고추 오징어조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오징어 맛과 고추의 매콤한 맛이 어우려 지고 간장으로 간하여 짭조름하게 배어 있어 은근 밥도둑이네요. 집 반찬으로 두고 먹기도 좋고 도시락 반찬을 싸기에도 아주 좋으며 꽈리고추랑 또 잘 어울리는 멸치도 있는데 이것 또한 오징어를 빼고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운 거 못 먹는 어린아이들도 꼬들꼬들한 식감의 오징어 골라먹는 재미도 있고 어른들은 오징어와 꽈리고추를 함께 드시면 매콤함도 즐길 수 있는 괜찮은 요리인 듯합니다. 어떠셨나요? 어렵지 않고 쉽게 하실 수 있을 듯하죠? 여러분도 한번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