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요리레시피

제철 해산물 굴튀김 만드는 법 제철 굴 요리 바다의 우유 굴 효능 손질

빈쭈니 2023. 10. 17. 10:00
728x90
반응형

제철음식 굴 효능

제철음식만 잘 챙겨 먹어도 건강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날이 쌀쌀해지면 떠오르는 해산물이 하나 있으니 바로 굴입니다. 10월부터 제철음식인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한데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간기능 개선 및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연 함량이 높아 면역력 향상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A, B, 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굴도 부작용이 있는데 생굴 같은 경우엔 식중독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하고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고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 됩니다.

 

 

⊙섭취방법

굴은 익혀먹어도 물론 맛있지만 생으로 먹는 게 가장 맛있고 생으로 먹어야 생굴 특유의 맛과 향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장에 찍어먹는 것도 좋지만 레몬즙을 살짝 뿌려먹으면 비린맛도 잡아주고 상큼한 맛 덕분에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섭취방법으로는 굴을 익혀먹어도 정말 맛있는데 조리방법에 따라 맛도 천차만별이어서 취향에 맞게 요리하시면 되며 그중에서도 밥반찬으로 많이 즐겨 드시는 요리는 달걀옷을 입혀 노릇하게 부쳐낸 굴전도 별미입니다. 여기에 조금 더 특별한 레시피를 더하고 싶다면 튀김요리를 추천하는데 생굴 그대로도 맛있지만 튀겨먹어도 정말 맛있어서  오늘 만들어볼 요리는 바로 굴튀김입니다. 고소한 튀김옷 속 탱글탱글한 굴의 식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요리로 맥주안주로도 그만이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정말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집에서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굴의 효능의 대해서 알아봤으니 굴튀김 만드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 굴튀김 만드는 법 -

< 재료 준비 >

생굴 1 봉지, 튀김가루 1컵(종이컵 기준), 계란 3알, 빵가루 2컵, 소금 조금, 식용유, 파슬리가루 1숟가락(밥 숟가락 기준), 굵은소금(굴 세척용)

 

< 재료 손질 >

먼저 생굴을 손질을 하는데 굵은소금 1숟가락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해주며 흐르는 찬물을 넣고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2~3번 반복하여 씻어준 뒤 맑은 물이 나오면 굴을 체에 바쳐 물기를 빼줍니다.

계란 3알과 소금을 조금 넣어주고 계란물을 잘 풀어줍니다.

 

< 조리 과정 >

넓은 팬에 빵가루를 넣고 파슬리가루 1숟가락을 넣어 잘 섞어주며 생굴은 튀김가루에 얇게 겉만 묻혀줍니다.

그런 다음 굴을 계란물 - 빵가루 순으로 무쳐주세요.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굴이 잠길 정도로 부어주고 가스불은 처음에는 센 불 하고 온도 올라오면 중불로 바꿔주며  적정한 온도가 되면 굴을 넣어주세요. (튀김온도는 튀김가루 조금 넣어보시고 올라오면 튀겨줍니다.) 

타지 않게 불조절해 주시고 익었다 싶으면 1차로 튀겨주는 거니 꺼내주세요.

2차로 불을 센 불로 하고 튀겨놓은 굴튀김을 다시 넣어 노릇하게 튀겨주며 노릇노릇한 색이 나오면 꺼내서 기름이 잘 빠지도록 키친타월이나 체에 바쳐 주면 조리 과정은 끝났습니다.

 

겉바속촉 고소한 굴튀김 완성입니다.

 

오늘은 굴효능도 알아보고 굴튀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굴튀김을 먹어보니 튀김 안에 부드러운 굴의 식감도 좋고 맛도 좋았습니다. 그런데 인기만점인 굴요리이지만 생굴 특유의 향 때문에 못 드신 분들도 많던데 그런 분들은 이 굴튀김으로 추천드립니다. 갓 튀긴 굴튀김 겉바속촉 고소한 맛이 정말 일품인 요리이며 타르타르소스나 칠리소스에 곁들여 먹으면 더욱더 맛있습니다. 아이들 간식용으로 만들고 싶다면 케첩 소스로 대신해도 좋고 맥주 안주로도 너무나 좋으니 드셔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별미식으로 굴튀김 추천드리며 이상 제철음식  생활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